챗GPT(ChatGPT) 7가지 오류 총 정리 및 해결 방법 - 서버 터짐, 멈춤, 로그인, 무한 로딩, 네트워크 에러 등
챗GPT(ChatGPT) 오류 해결 가이드
챗GPT(ChatGPT)를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오류 메시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.
예들 들면
멈춤 현상, 서버 터짐, 네트워크 오류, 서버 오류, 로그인 오류, 로그인 안됨, 무한로딩, 멈춤,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메시지 등이 있습니다.
이런 오류 들을 사용 중에 마주쳤을 때 스트레스가 이만저만 아닙니다ㅠㅠ
주요 오류 유형, 원인, 그리고 해결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.
주요 7가지 오류 유형 및 원인
- "Something went wrong"
- 원인: 서버 트래픽 과부하, 일시적인 서버 장애
- "An error occurred while connecting to the websocket"
- 원인: 웹소켓 연결 문제, VPN이나 네트워크 보안 설정, 네트워크 불안정성
- "Hmm...something seems to have gone wrong"
- 원인: 서버 측 문제 또는 클라이언트 측 일시적인 문제
- "A network error occurred. Please check your connection and try again"
- 원인: 네트워크 연결 불안정, VPN과 같은 보안 설정 문제
- "We detect suspicious activity"
- 원인: VPN 사용이나 비정상적인 트래픽이 봇 활동으로 오인될 때 발생
- "There was a problem preparing your chat"
- 원인: 브라우저의 차단 프로그램 또는 보안 확장 프로그램이 ChatGPT의 로딩을 방해
- 빈 메시지 (Blank message)
- 원인: 불필요하거나 악성일 수 있는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이 ChatGPT의 동작을 방해
번호 | 오류 종류 |
1 | Something went wrong |
2 | An error occurred while connecting to the websocket |
3 | Hmm...something seems to have gone wrong. |
4 | A network error occurred. Please check your connection and try again |
5 | We detect suspicious activity |
6 | There was a problem preparing your chat |
7 | Blank message (빈 메시지) |
일반적인 해결 방법
대부분의 오류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.
구글 크롬(Google Chrome)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.
- 페이지 새로고침:
Ctrl + R
또는F5
키를 눌러 페이지를 새로고침합니다. - 캐시 및 쿠키 삭제
- 크롬 설정 > 개인정보 및 보안 >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
- "전체 기간" 선택 후 "캐시된 이미지 및 파일"과 "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(이건 삭제하면 로그인되어 있는 거 전부 로그아웃되기 때문에 확인하시고 삭제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)" 체크
- "데이터 삭제" 클릭
- VPN 비활성화: 사용 중인 VPN을 끄고 다시 시도합니다.
- 네트워크 전환: 다른 Wi-Fi나 모바일 데이터로 전환해 봅니다.
-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비활성화
- 크롬 설정 > 확장 프로그램
- 보안 관련 확장 프로그램을 비활성화
- 시크릿 모드 사용: 새 시크릿 창에서 ChatGPT에 접속합니다. (이건 현재 나만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보기 위함입니다.)
- 브라우저 업데이트: 크롬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합니다.
특정 오류별 추가 해결 방법
"We detect suspicious activity"
- 공용 Wi-Fi 대신 개인 네트워크 사용하기
- 인터넷 보안 소프트웨어의 네트워크 보호 기능을 일시적으로 비활성화
"There was a problem preparing your chat"
- URL 차단기나 보안 관련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을 비활성화
Blank message(빈 메시지)
이건 하나씩 해봐야 합니다.ㅠㅠ
- 확장 프로그램을 하나씩 비활성화하며 문제의 원인을 찾
- 원인이 되는 확장 프로그램을 발견하면 제거
서비스 내부의 문제 발생 원인 확인하기
무료 사용자의 경우 트래픽이 높은 시간대에 오류가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.
위와 같은 문제가 해결이 안 된다면, 지금 챗GPT(ChatGPT) 내부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.
이럴 때는 OpenAI Status에 들어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링크 : https://status.openai.com/
링크에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,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초록색이 아닌, 주황색, 노란색, 빨간색일 때 문제가 생긴 겁니다.
해당하는 서비스만 보시면 됩니다.
이건 상태창 아래에 어떤 오류인지, 왜 발생했는지, 해결은 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실시간 공지사항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.
내부에서 발생한 문제인 경우에는 다시 공지사항에 "Resolved"라고 메시지가 업데이트될 때까지 기다리셔야 합니다.
다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스트레스받지 마시고, 어떤 오류인지 먼저 확인하고 해결할 수 있는 오류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.
'인공지능(AI) > 챗G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챗GPT 유료(Plus), 무료 차이점 정리 - 유료(Plus) 추천 (2) | 2024.09.19 |
---|---|
GPT o1, o1-mini 모델 공개 - 모델 설명, 성능 및 사용법 (0) | 2024.09.13 |
GPT-API 사용법(파이썬) 어렵지 않아요 - 사용 예시, Key발급, API 금액 충전 (4) | 2024.09.10 |
서치GPT(SearchGPT)에 대한 설명 및 사용법 (1) | 2024.09.06 |
챗GPT(ChatGPT) 데스크탑 앱 다운로드, 설치 및 5가지 기능을 알아보자 (2) | 2024.09.05 |
댓글